왜 Computer Architecture를 배워야 할까?
사용자 입장
- 시스템 기능과 제한을 이해하기 위해서
-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하기 위해서
- 정보 기술 전문과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
시스템 분석가
- 설문 조사시, 실행 가능성을 결정할 수 있으며,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문서화할 수 있다.
-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지정할 수 있다.
프로그래머
- 특정 처리 요구에 맞는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을 생성할 수 있다.
시스템 관리자
- 설치, 구성,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 컴퓨터 시스템
- 시스템 availability 최대화
- 시스템 성능 최적화
- 시스템 보안의 보장
웹 디자이너
- 웹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을 최적화할 수 있다.
- 웹 서버의 시스템 관리
- 적절한 데이터 형식 선택
- 효율적인 웹 페이지 디자인
I/O Model
- Input : keyboard, mouse, scanner, punch cards
- processing : CPU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.
- Output : monitor, printer, fax machine
- Storage : hard drive, optical media, diskettes, magnetic tape
Architecture Components
Hardware
- 명령을 실행하여 데이터를 처리한다.
- I/O를 제공한다.
Software
- 시스템에 의해 실행되는 명령
Data
- 사실과 관찰의 기본적인 표현
Communications
-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데이터 공유 및 처리
HardWare Component
- Input/Output devices
- Storage Devices
- CPU
- ALU : arithmetic/logic unit
- CU : control unit
- Interface unit
- Memory
- CPU 계산을 위한 단기 저장
Typical Personal Computer System
CPU : Control Processing Unit
ALU : arithmetic/logic unit
- arithmetic 과 boolean 논리 계산을 수행하는 것.
CU : Control unit
- 명령 처리 제어
- CPU 내 데이터 이동 제어
Interface unit
- CPU와 다른 하드웨어 구성 요소 간에 명령과 데이터를 이동한다.
- Bus : 서로 다른 구성 요소 간에 신호와 전력을 전달하는 전선 묶음.
Memory
- 기본 스토리지, 작업 스토리지 및 RAM(Random Access Memory)이라고도 한다.
- 각각 0또는 1의 값을 갖는 비트로 구성된다.(8bit=1byte)
- 컴퓨터 프로그램의 명령과 데이터 모두를 보유한다.(저장 프로그램의 개념이다.)
Software Component
애플리케이션들
운영체제
- API :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
- File management
- I/O
- Kernel
- Memory management
- 자원 스케줄링
- program communication
- 보안
- Network Module
Communications Component
Hardware
- Communication channels
- 컴퓨터 시스템 간의 물리적 연결
- Examples: wire cable, phone lines, fiber optic cable, infrared light, radio waves
- Interface Hardware
-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통신을 처리한다. 커뮤니케이션 채널
- Modem or network interface card(NIC)
Software
- Network protocols: HTTP, TCP/IP, ATAPI
Computer Systems
아무리 복잡하더라도 모든 컴퓨터 시스템은 다음으로 구성된다.
- 최소 하나의 CPU
-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
- I/O장치
- 장기 기억 장치(Long-term memory)
Protocols
- 컴퓨터, I/O 장치 및 많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간의 통신에 대한 공통 기본 규칙
- 예1) HTTP : between Web servers and Web browsers
- 예2) TCP/IP : 인터넷 상의 컴퓨터와 근거리 통신망 사이
- 예3) ATAPI : CPU와 CD-ROM사이
Standards
- 데이터 형식 및 프로토콜의 범용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생성됨
- 위원회에서 만들거나 대중적인 사용을 통해 사실상의 표준이 될 수 있다.
- 예)
- Computerlanguages:Java,SQL,C,JavaScript
- Displaystandards:Postscript,MPEG-2,JPEG,GIF
- Charactersetstandards:ASCII,Unicode,EBCDIC
- Videostandards:VGA,XGA,RGB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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