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IT 공부/컴퓨터구조

Computer and systems

왜 Computer Architecture를 배워야 할까?

사용자 입장

  • 시스템 기능과 제한을 이해하기 위해서
  •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하기 위해서
  • 정보 기술 전문과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

시스템 분석가

  • 설문 조사시, 실행 가능성을 결정할 수 있으며,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문서화할 수 있다.
  •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지정할 수 있다.

프로그래머

  • 특정 처리 요구에 맞는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을 생성할 수 있다.

시스템 관리자

  • 설치, 구성,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 컴퓨터 시스템
  • 시스템 availability 최대화
  • 시스템 성능 최적화
  • 시스템 보안의 보장

웹 디자이너

  • 웹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을 최적화할 수 있다.
  • 웹 서버의 시스템 관리
  • 적절한 데이터 형식 선택
  • 효율적인 웹 페이지 디자인

I/O Model

  • Input : keyboard, mouse, scanner, punch cards
  • processing : CPU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.
  • Output : monitor, printer, fax machine
  • Storage : hard drive, optical media, diskettes, magnetic tape

Architecture Components

Hardware

  • 명령을 실행하여 데이터를 처리한다.
  • I/O를 제공한다.

Software

  • 시스템에 의해 실행되는 명령

Data

  • 사실과 관찰의 기본적인 표현

Communications

  •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데이터 공유 및 처리

HardWare Component

  • Input/Output devices
  • Storage Devices
  • CPU
    • ALU : arithmetic/logic unit
    • CU : control unit 
    • Interface unit
  • Memory
    • CPU 계산을 위한 단기 저장

Typical Personal Computer System


CPU : Control Processing Unit

ALU : arithmetic/logic unit

  • arithmetic 과 boolean 논리 계산을 수행하는 것.

CU : Control unit

  • 명령 처리 제어
  • CPU 내 데이터 이동 제어

Interface unit

  • CPU와 다른 하드웨어 구성 요소 간에 명령과 데이터를 이동한다.
  • Bus : 서로 다른 구성 요소 간에 신호와 전력을 전달하는 전선 묶음.

Memory

  • 기본 스토리지, 작업 스토리지 및 RAM(Random Access Memory)이라고도 한다.
  • 각각 0또는 1의 값을 갖는 비트로 구성된다.(8bit=1byte)
  • 컴퓨터 프로그램의 명령과 데이터 모두를 보유한다.(저장 프로그램의 개념이다.)

Software Component

애플리케이션들

운영체제

  • API :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
  • File management
  • I/O
  • Kernel
    • Memory management
    • 자원 스케줄링
    • program communication
    • 보안
  • Network Module


Communications Component

Hardware

  • Communication channels
    • 컴퓨터 시스템 간의 물리적 연결
    • Examples: wire cable, phone lines, fiber optic cable, infrared light, radio waves
  • Interface Hardware
    •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통신을 처리한다. 커뮤니케이션 채널
    • Modem or network interface card(NIC)

Software

  • Network protocols: HTTP, TCP/IP, ATAPI

Computer Systems

아무리 복잡하더라도 모든 컴퓨터 시스템은 다음으로 구성된다.

  • 최소 하나의 CPU
  •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
  • I/O장치
  • 장기 기억 장치(Long-term memory)

Protocols

  • 컴퓨터, I/O 장치 및 많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간의 통신에 대한 공통 기본 규칙
    • 예1) HTTP : between Web servers and Web browsers
    • 예2) TCP/IP : 인터넷 상의 컴퓨터와 근거리 통신망 사이
    • 예3) ATAPI : CPU와 CD-ROM사이

Standards

  • 데이터 형식 및 프로토콜의 범용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생성됨
  • 위원회에서 만들거나 대중적인 사용을 통해 사실상의 표준이 될 수 있다.
  • 예)
    • Computerlanguages:Java,SQL,C,JavaScript
    • Displaystandards:Postscript,MPEG-2,JPEG,GIF
    • Charactersetstandards:ASCII,Unicode,EBCDIC
    • Videostandards:VGA,XGA,RGB

'IT 공부 > 컴퓨터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System Concept과 System Architecture  (0) 2023.04.17